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블로그로 수익화를 하기위한 실전도구활용법

by 달빛천사75 2025. 4. 11.

1. 구글서치콘솔을 이용하여 유입키워드를 분석한다.

블로그로 돈을 버시려면 가장 먼저 점거하시면 좋은 도구가 바로 구글서치콘솔(Google Search Console) 일 것입니다. 구글서치콘솔은 자신의 사이트에 들어오는 방문자가 어떠한 검색어로 들어왔는지를 그리고 어떠한 페이지가 얼마만큼 노출되고 클릭되는지를 알려주는 도구입니다. 구글서치콘솔을 확실하게 활용하시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자신의 블로그를 등록하셔야 하고 소유권인증을 하셔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검색결과메뉴에서 클릭수와 노출수 그리고 CTR(클릭률), 평균위치등을 확인하셔야 할 것입니다. 이렇게 얻은 데이터들은 그냥 숫자만 보는 것이 아닌 그것을 통해서 돈을 버는 방법을 생각하셔야 할 것입니다. 예를 들자면 클릭을 하시는 분은 많은데 평균위치가 낮다면 SEO최적화를 하셔서 상위노출을 노리셔야 할 것입니다. 아니고 노출수가 많으시지만 클릭률이 낮다면 제목과 메타태그등을 더욱더 매력적으로 바꾸셔야 할 것입니다. 이런 방법으로 키워드의 흐름을 읽으시고 CTR이 높은 키워드위주로 계속 새로운 글을 작성하시고 기존의 글들을 리라이팅 하셔서 애드센스광고클릭률을 높이시면 수익을 늘어나실 것입니다. 구글서치콘솔을 보시면서 블로그에 방문한 분의 흐름을 파악하시고 어떠한 키워드가 돈으로 바뀌는지를 능동적으로 분석하시는 습관을 기르시기를 바랍니다.

 

2. 클래리티를 사용하여 사용자의 행동을 분석하기

 

구글 서치콘솔을 이용하여 유입되는 키워드를 분석하셨다면 마이크로소프트 클래리티(Microsoft Clarity)를 이용하여 방문자들이 블로그에서 어떠한 움직임을 보이는지를 시각적으로 보시는 것도 중요하십니다. 마이크로소프트클래리티에 블로그를 등록하시면 실시간으로 방문자가 어떠한 흐름을 가지는지 스크롤깊이가 어떠한지 클릭위치가 어떠 한지등을 모두 다 확인하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특히나 히트맵(Heatmap) 기능은 애드센스광고를 어느 위치에 배치하시면 좋은지를 한눈에 보여주기 때문에 정말로 좋은 도구입니다. 예를 들자면 방문자들이 자주 클릭하시는 버튼 근처에 광고를 배치하시는 방법을 택하시거나 스크롤이 멈추는 부분 근처에 고정광고를 만드시면 자연스러운 클릭률 상승을 경험하실 것입니다. 그리고 이탈률이 어느 부분에서 높으신지를 찾으셔서 그 콘텐츠를 수정하시고 이미지나 제목등을 고치셔서 체류시간을 늘리셔서 애드센스노출에 따른 수익창출을 꾀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광고수익을 높이고 싶으시다면 그냥 글만 정성스럽게 잘 쓰는 것이 아닌 방문자가 어떤 것에 어떻게 움직이는지를 읽는 것이 정말 중요할 것입니다.

 

3. 구글애널리틱스로 방문자의 패턴을 파악하기

 

구글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는 블로그에 들어오시는 방문자의 성별이나 연령대 그리고 사용기기등을 분석하실 수 있는 고급도구입니다. 이 데이터를 분석하셔서 어떠한 방문자가 어떠한 글에 더 관심이 많으신지 아시고 타깃을 좁히셔서 돈을 버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예를 들자면 여성비율이 높으면서 모바일로의 유입이 많은 블로그라면 이미지를 많이 넣고 짧고 후킹성 있는 글과 모바일에 최적화된 광고위치를 만들어서 넣는 것이 유리하실 것입니다. 그리고 페이지별 이탈률을 보셔서 어떠한 콘텐츠가 방문자를 놓치고 있고 있는지 확인하셔서 디자인을 수정하시고 제목을 매력적으로 바꾸시는 등의 노력을 하셔야 할 것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행동 그리고 사이트콘텐츠, 모든 페이지등은 어떠한 페이지가 조회수가 좋은지 그리고 어떠한 경로를 택했는지를 확인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이것처럼 구글애널리틱스를 이용하시면 독자들의 관심이 어떠한 것인지 그리고 소비패턴이 어떠한지를 알게 되어서 애드센스는 물론이거니와 타깃형 제휴마케팅 그리고 콘텐츠 재활용을 하시는 방법까지도 확장적으로 이용해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이처럼 데이터를 잘 아시면 많은 면에서 유리하실 것이 확실하십니다.

블로그